[KSTARNEWS 장다희 기자] 대한민국 최초 프로파일러의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 '악의 마음을 읽는자들'이 안방극장을 찾아온다.

11일 오후 SBS 금토드라마 '악의 마음을 읽는자들'의 제작발표회가 진행됐다. 행사에는 박영수 EP를 비롯해 배우 김남길, 진선규, 김소진이 참석했다.

'악의 마음을 읽는자들'은 동기 없는 살인이 급증하던 시절, 악의 정점에 선 연쇄살인범들의 마음을 치열하게 들여다봐야만 했던 대한민국 최초 프로파일러 이야기를 그린 범죄 심리 수사극이다. 국내 1세대 프로파일러 권일용 교수와 고나무 작가가 집필한 동명의 에세이를 원작으로 한 작품이다.

이날 박영수 EP(책임 프로듀서)는 "이 책을 처음 접한 건 3년 전이었다. 책을 보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흉악 범죄를 막고자 노력하는 분들의 강인한 의지에 매료될 수밖에 없었다. 심리 분석을 통한 범인 추적이라는 수사 기법이 어떻게 처음 적용되고 범죄 수사의 한 방법으로 자리 잡게 됐는지 진정성 있게 묘사돼 있다. 악의 마음을 읽는 것이 직업인 사람들의 이야기, 원작이 가진 힘을 드라마에 담고 싶었다"라며 기획의도를 설명했다.

 

'악의 마음을 읽는자들'에는 김남길, 진선규, 김소진이 주연 배우로 나선다. 우선 김남길은 극 중 범죄행동분석팀 송하역 역을 맡았다. 그는 "우리나라 1세대 프로파일러 송하영 역을 맡았다. 프로파일러라는 직업이 생소하고 단어도 처음 듣는 시대였다. 과학 범죄 수사가 활성화 되지 않았을 때 악의 마음, 심리를 읽는 직업을 선택해 정착 시키는 역할"이라고 자신의 캐릭터를 소개했다.

출연을 결정한 이유에 대해선 "원작에 대한 매력이 있었다. 프로파일러라는 직업이 독특했다. 당연시했던 직업들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다"며 "매번 나와 가까운 캐릭터를 했는데 밝고 코믹적이고 액션이 있는 걸 위주로 하다보니까 섬세한 연기를 하는 게 도전이었다. 근육을 쓰지 않고 눈빛 안에서 감정을 읽어내고 표현하는 것에 도전 의식과 목마름이 있었다"고 밝혔다.

진선규는 서울지방청 과학수사계 범죄행동분석팀장 국영수 역을 맡았다. 진선규는 자신이 맡은 캐릭터 국영수에 대해 "악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송하영을 1세대 프로파일러로 만들게 된, 그리고 우리나라에 아직 존재하지 않았던 프로파일링 기법으로 연쇄살인범을 쫓을 수 있게 범죄 심리 분석을 우리나라에 처음 시도하게끔 만든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김소진은 범죄자를 쫓는 기동수사대 팀장으로, 언제나 중심을 잃지 않고 사건과 사람을 바라보는 인물이다. 그는 "그 때 그 시절 여자 형사로서 겪어야 했던 많은 견제와 편견 속 힘든 시간도 있었지만 범인을 잡기 위해 누구보다 치열하게 부딪히면서 능력을 인정받았고, 현재는 강력반을 이끌고 있는 아주 단단한 카리스마를 지닌 인물"이라고 말했다.

김남길은 극 중 송하영 역을 연기하면서 느낀 점에 대해 얘기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공감능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는데, 이 캐릭터는 공감능력이 좋아야 해서 세심하고 디테일하게 상대의 감정을 느끼려고 했다. 프로파일링을 하면서 상대의 마음을 읽으려고 집중을 하다 보니 악의 마음이나, 우리가 같이 공동으로 느껴야 하는 책임 그런 것들이 이해가 되더라. 내가 동요돼서 넘어가면 안 되니까 그런 부분을 놓치지 않으려고 했다"라고 전했다.

극중 송하영은 실존 인물인 '국내 최초 프로파일러' 권일용 교수를 모티브로한 역할이다. 김남길은 권일용 교수가 최근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김남길과 내가 닮았다'고 말한 것에 대해 "젊으셨을 때 이야기를 들어보면 싱크로율이 거의 같다고 생각한다. 나는 권일용 교수님을 형이라고 부른다. 실제로 만나보고 이야기하면, 외관상은 무뚝뚝하고 무서울 것 같은데 반전 매력이 있다. 그런 반전 매력이 있는 게 나와 비슷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예능 프로그램에서 나와 닮았다는 이야기를 하시고 연락이 없으시더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러면서 "권일용 교수님이 현장에 직접 오셔서 실제 어떤 심정이었고, 어떤 것들이 화가 났었는지, 직업적 고충, 시대 흐름에 대해 말해줬다. 배우들이 물어봤을 때, 그때 감정을 상기시키기 힘들었을텐데 과감하게 말해줘서 연기할 때 많이 도움이 된 것 같다. 원작을 보고 디테일함이 느껴졌고, 더 닮아가려고 했다"고 덧붙였다.


 

진선규는 이번 작품으로 지상파 드라마에서 첫 주연을 맡게 됐다. 주연 배우로서 시청률과 책임감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지 묻자 "그 책임감은 킹남길 씨에게 넘기기로 했다. 남는 거는 킹소진 씨에게도 좀 넘길 것"이라며 "물론 부담감이 없다면 거짓말이다. 숫자적으로 표현되는 시청률에 대한 부담은 있지만, 잘 만들어진 드라마니까 그걸 잘 봐주시길 바랄 뿐"이라고 전했다.

김소진은 김남길, 진선규와의 촬영 소감을 묻는 질문에 "김남길 씨는 출연했던 많은 작품이 말해주듯 현장에서의 유연함과 여유가 부러웠다"고 말했다.

이어 "진선규 오빠도 그렇고, 이 작품에 대해서 진심어린 고민을 하고 있구나라는 믿음과 마음이 느껴져서 그것만으로 큰 위안과 의지가 된 것 같다. 작품에 대한 애정을 가진 배우와 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져서 특별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김남길은 "김소진은 우리보다 치열하게 작품을 고민하는 배우다. 우리가 죄책감이 들 정도다. 자극을 많이 받았다"고 김소진을 칭찬했다.

 

진선규는 '악의 마음을 읽는자들'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묻자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잔인할 수도 끔찍할 수도 있지만 그것보단 범죄가 일어나기 시작했던 이유에 대해 계속 고민하고 면담하는 과정들에 있다. 누군가에 대한 배려 한마디, 선한 영향력 한 번이 예방할 수 있고 조금이나마 선한 영향력을 베풀 수 있는 그런 드라마였으면 좋겠다"고 소망했다.

끝으로 김남길은 '악의 마음을 읽는자들'의 관전포인트로 "앞서 말했듯 젊은 제작진, 좋은 배우들, 원작의 매력, 그게 통틀어서 포인트라 생각한다. 재밌는 드라마고 어떤 부분에서 지금 꼭 필요한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열심히 잘 최선을 다해 만들었으니 많이 관심 가지고 사랑해달라"고 말했다. 

SBS 새 금토드라마 '악의 마음을 읽는자들'은 오는 14일 오후 10시 첫 방송된다.

케이스타뉴스 장다희 기자 jdh07@ihq.co.kr [사진제공=SBS]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케이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