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가수 길 씨가 음주운전 혐의로 적발 됐습니다 과거 같은 혐의로 면허취소처분까지 받았던 길 씨여서 더욱 논란이 되고 있는데요 반복되는 음주운전 논란, 비단 길 씨만의 문제가 아니죠 반복되는 연예인 음주운전 논란 그 이유에 대해 박지종 문화평론가와 이야기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A) 안녕하세요

Q) 최근 가수 길 씨가 음주운전 혐의로 적발됐다는 소식이 전해졌죠?

A) 그렇습니다. 힙합뮤지션으로 유명한 길이 또 다시 음주운전으로 적발되서 많은 분들의 분노를 사고 있습니다.

길은 6월 28일 오후에 서울 남산 3호터널 입구에 자동차를 세워두고 차 안에서 자고 있다가 경찰에게 적발 됐습니다. 당시 혈중 알콜농도는 0.16%, 즉 면허 취소 수준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경찰은 길이 음주운전을 시인했기에 일단은 귀가 시켰다고 밝혔는데요. 이후에 음주운전에 대한 처벌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Q) 음주운전 적발과 관련해 길 씨는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나요?

A) 길은 트위터를 통해서 음주운전에 대한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사과문에서는 자신이 친구들과 술을 마신 후에 귀가를 위해 대리기사님을 기다리고 있었다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러던 중 깜빡 잠이 들었고, 경찰이 깨워서 음주측정을 했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 봐달라고 한 일은 없으며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고 말하고 귀가조치를 받았다고 합니다. 만약 대리기사님을 기다리다가 차에서 그냥 잠이 든것이라면 정상참작의 여지는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기다리던 대기 장소까지는 어떻게 이동한 것인지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길의 트위터 내용에 1cm건 100km 잠시라도 운전대를 잡았다는 것은 분명 큰 잘못이라고 이야기를 한 것을 보면, 단순히 기다리다가 잠든 것이기 보다는 운전을 한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대중의 비난은 피하기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인지 길씨도 입이 100개라도 할말이 없다고 면목없고 죄송하다고 밝혔습니다.

Q) 길 씨의 사과에도 불구하고 여론이 좋지 못한 건 길 씨의 음주운전 논란이 벌써 두 번째이기 때문이죠?

A) 길의 음주운전은 이번이 처음이 아닌데요. 지난 2014년에도 음주운전으로 많은 분들에게 실망을 안겨준 적이 있습니다.

당시 그 여파로 활동하고 있던 예능프로그램에서 하차하게 됐구요. 방송활동을 중단하며 자숙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러던 중 작년 쇼미더머니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방송에 복귀했습니다만 또 다시 이런 일이 반복되었기에 앞으로 방송활동을 재게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Q) 첫 음주운전 논란 당시 길 씨의 대응은 어땠나요?

A) 2014년 첫 음주운전 사고가 일어날 때는 길의 인기가 최정상을 달리고 있을 때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활동하던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자리를 잡아나갔고, 음악적으로도 지속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음주운전 문제가 터지면서 방송에서 하차하게 됐고, 오랫동안 방송을 쉬어야 했습니다. 당시 혈중 알콜 농도가 면허취소 수준이었기 때문에 면허가 취소 됐는데요 2015년 광복절에 특별 사면되어 다시 면허를 재취득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 길 씨의 음주운전 논란이 두 번째인만큼 대중의 반응도 좋지 못하다고 들었는데 어떤가요?

A) 대중의 반응은 차갑다 못해 싸늘한 지경입니다. 길에 대한 비난이 아주 커지고 있는데요.

대한민국의 대중은 생각보다 관대한 경향이 있습니다. 잘못에 대해서 충분히 사과하고 반성하고 충분한 자숙의 시간을 보내면 다시 활동을 시작하는데 있어서 크게 문제 삼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좋은 활동을 이어가면 더욱 많이 응원을 해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같은 잘못이 반복 될 때는 더욱 엄중하게 비판하고 심지어는 비난까지 하게 되는데요. 그것은 첫번째 발생한 잘못에 대해 사과한 것이 다 거짓이라는 판단이 서기 때문이고, 그것은 곧 대중을 속인 것이 된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대중의 입장에서는 배반당한 느낌이 드는 것이죠. 길씨도 음악관련 방송으로 돌아왔을 때, 많은 분들이 길의 복귀에 대해서 크게 문제 삼지 않았고, 음악인으로서의 능력에 있어서는 다시 한 번 인정을 해주기도 했거든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다시 이런 일이 반복됐으니 대중 입장에서는 더욱 큰 배신감이 느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현재 길씨에 대해서는 대중의 비난여론이 굉장히 거세구요, 앞으로 활동을 다시 시작하는데는 큰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입니다.

Q) 길 씨뿐만 아니라 그동안 연예인 음주운전 적발 및 사고가 적지 않았잖아요?

A) 그렇습니다. 연예인 음주운전 사고는 연예인이 관련 된 범죄중에 가장 흔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길씨 말고도 아무 많은 연예인들이 음주운전 문제를 처벌받고 자숙의 시간을 가졌었는데요. 이런 사고가 계속 일어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꾸준히 음주운전 사고가 일어난다는 것을 보면 참 이해가 가지 않는 상황입니다. 현재는 대중이 이 음주운전 문제에 있어서 더욱 불편한 생각을 지니게 되었고, 사회적으로 음주에 대해서 관대했던 문화가 조금씩 바뀌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이러한 음주사고가 단 한번이 일어나더라도 활동을 하기에 상당한 지장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사회적으로도 음주운전에 대한 더욱 강력한 처벌을 할 필요성도 제기해 봅니다.

Q) 길 씨에 대한 대중의 신뢰가 추락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깨져버린 대중의 믿음을 회복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할까요?

A) 한번의 실수는 용서해도 두번의 실수는 용서하지 않으려 하는 것이 대중의 성격입니다. 따라서 추락한 신뢰를 회복할 특별한 방법은 보이지 않습니다.

과거에도 똑같은 문제를 연거푸 일으킨 연예인이 복귀하는 것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현재까지도 복귀하지 못하고 있는 연예인도 존재하죠. 그렇기 때문에 진심을 다해 사과하고 오래 자숙하고 또 대중에게 신뢰를 주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 번 잃어버린 신뢰는 다시 되찾기 힘든 법이죠 스타에게 많은 이들의 시선이 주목되는 만큼 행동거지 하나하나에 더 신경을 써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럼 오늘 이야기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케이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