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ㆍ공연] 전체 2,060개의 기사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전체기사보기
  • 채널소개
  • 채널번호
  • 트위터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주소 링크
  • URL 복사
  • 글자크게
  • 글자작게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 첫 동양인 히어로로 화제를 모은 영화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이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개봉해 흥행에 성공한 가운데, 중국에서는 개봉이 어려워질 전망이다. 

 

2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은 1일 13만9808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박스오피스 1위 자리에 올랐다.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은 마블의 강력한 전설 ‘텐 링즈’의 힘으로 어둠의 세계를 지배해 온 아버지 `웬우`와 암살자의 길을 거부하고 자신의 진정한 힘을 깨달은 초인적 히어로 ‘샹치’의 피할 수 없는 운명적 대결을 그린 슈퍼 히어로 액션 블록버스터다. 넷플릭스 ‘김씨네 편의점’으로 알려진 시무 리우가 샹치 역을, ‘오션스8’, ‘크레이지 리치 아시안’으로 이름을 알린 아콰피나가 케이티 역을, 양조위가 웬우(만다린) 역을 맡았다.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은 영화 비평 사이트 로튼토마토에서 신선도 지수 92%를 기록했다. 국내외로 흥행에 성공한 지난 MCU 영화 ‘토르: 라그나로크’, ‘스파이더맨: 홈 커밍’과 비슷한 수준이다. 올해 개봉한 ‘블랙위도우’의 80%를 훌쩍 뛰어넘은 수치로, 다소 흥행이 부진했던 블랙위도우 대신 마블의 새로운 인기 시리즈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이 국내에서 세계 최초 개봉하고 박스 오피스1위를 차지하는 반면, 배우는 물론 영화 내용에도 중국적인 요소가 많은 영화가 정작 중국에서는 상영 가능 여부조차 불분명하다. 이러한 문제 중 일부는 캐릭터의 역사 및 서구 문화에서 중국인에 대한 인종 차별적 고정 관념과의 관계와 관련이 있다. 

 

MCU의 페이즈4 영화에 대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영화 전문 채널 CCTV6은 MCU 페이즈4 개봉 예정작 10편 중 8편의 개봉 날짜를 공개했다. 이 중 제외된 두 작품은 ‘이터널스’와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이었다. CCTV6는 영화 승인에 관한 최종 결정권을 가진 중 당국의 관할 하에 운영되고 있다. CCTV6가 발표한 개봉작 리스트에서 배제되는 것은 중국 개봉이 불투명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 박스오피스 ‘중국표방’ 또한 9월의 신작 라인업에서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을 제외했다.  

 

샹치 캐릭터는 1973년 발간된 마블 코믹스에 처음 등장했으며 미국에서 증가하는 무술 영화의 인기를 활용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차이나타운을 주 무대로 삼으며 악행을 일삼는 아버지 푸 만추와 대립하는 인물. 중국 무술의 달인으로 기를 사용한다. 초기 샹치 만화는 장르의 최악의 진부한 표현을 기반으로 했으며 삽화는 밝은 금색 피부로 주인공을 묘사했다. 다행히 이후의 이야기는 캐릭터의 고정 관념을 덜고 예술 작품을 상당히 개선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은 여전히 샹치를 중국 문화에 대한 미국의 착취 상징으로 보고 있다. 

 

특히 극 중 양조위가 연기하는 만다린이라는 역할이 문제가 됐다. 만다린은 영국 작가 색스 로머의 소설 속 악당인 푸 만추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다. 아시아인을 범죄 활동에 취약한 비인간적인 생물로 묘사한 이른바 ‘황색 위험’의 악당이다. 캐릭터는 일반적으로 동양인, 특히 중국인을 무술의 숙달자로 완전히 정의하는 고정 관념으로 비판 받고 있다. 샹치의 가장 큰 적이 그의 아버지라는 사실 또한 현대 중국에서 혐오스럽게 여겨지는 진부한 이야기 중 하나다. 

 

일각에서는 중국의 이러한 비난은 명분일 뿐이란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양조위는 지난 2014년 홍콩 행정장관 직선제를 요구하며 벌어진 ‘우산혁명’ 시위를 지지했다는 이유로 일명 ‘중국 활동 금지령’을 받은 바 있다. 주윤발, 유덕화와 함께 중국 정부가 작성한 블랙리스트에 올라 중국 내 활동과 언론 보도가 전면 금지됐다. 

 

앞서 데스틴 다니엘 크리튼 감독은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 배우들과 관련해 “과거 아시아계에 대한 고정관념을 타파하고, 고정관념처럼 보일 수 있는 요소들마저 자기 것으로 소화해 아주 다층적이고 다면적인 인간의 면모를 드러내는 연기를 보였다”고 평했다. 영화는 이소룡을 떠올리게 하는 중국 무술을 비롯해 유연한 쿵푸 등 동양 색채를 띤 액션을 펼친다. 크리튼 감독은 “마블의 다른 영웅 영화와 다른 액션을 눈여겨 보라”고 조언했다. 

 

조효정 기자 queen@ihq.co.kr [사진제공=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0 0
많이본기사많이본기사
최근 기사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