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 프로듀서팀 이단옆차기가 '저작권 공유 플랫폼'인 뮤직카우를 통해 저작권 공유에 나서며 음원 저작권 공유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최근 유튜브 채널 '쨈이슈다'의 인기코너 '안기자의 올터뷰'와 만난 이단옆차기는 "저작권을 같이 향유하면서 팬들과 같이 소유한다는 개념에서 좋을 수 있고, 작곡가나 프로듀서들의 작업 환경이 개선되는 부분이 좋아서 솔선수범해서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단옆차기는 엠블랙의 '전쟁이야'·god의 '미운오리새끼', 씨스타의 '러빙유'·기브 잇 투미', 리쌍의 '눈물', 걸스데이 ''썸씽' 등을 대히트 치면서 K팝 전성시대를 이끈 국내 대표 프로듀서팀이다.


이들이 직접 밝힌 바에 따르면,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등록한 곡만 박장근 프로듀서가 400곡, 함준석 프로듀서가 150곡에 달한다.


그 중 걸스데이 '달링', 개리&정인 '사람냄새', 백지영의 '목소리', 정은지 '하늘 바라기', god의 '하늘색 약속', 씨스타의 '쉐이킷' 등 20여곡이 넘는 곡의 음원 저작권을 뮤직카우를 통해 공유했다.
 

또 지난 해 11월에는 건강한 음악 생태계를 위해 뮤직카우가 마련한 캠페인 '베터 뮤직 에코 시스템(BETTER MUSIC ECOSYSTEM)'에 참여해 저작권 공유를 통한 수익금 일부를 기부하는 등 리스너와 창작자 '상생의 길'에 앞장서고 있다. 


이날 수많은 히트곡 중 가장 애착하는 곡에 대해, 박장근은 가장 고생한 끝에 탄생한 곡인 달마시안의 'E.R'을, 함준석은 '첫 차트 1위'의 영광을 안겨준 백지영의 '목소리'를 손꼽았다.


이어 다시 한 번 협업해 보고 싶은 그룹으로 씨스타를 손꼽아 눈길을 끌었다.


스타 작곡가의 길을 열어준 씨스타를 향해 거듭 고마운 마음을 드러낸 이단옆차기는 이제는 완전체 모습을 볼 수 없는 씨스타에 대한 아쉬움을 토로하며, "씨스타가 재결합 한다면 협업을 다시 해보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날 박장근은 최근 씨스타의 보라를 우연히 만난 사연까지 깜짝 공개하며 남다른 인연을 자랑했다.


이단옆차기를 이끄는 박장근과 함준석은 처음 만난 순간부터 신사동호랭이·용감한 형제 사이에서 1위를 했던 순간의 기억까지 회상하며, 어느덧 내년이면 햇수로 10년째 동행을 이어간다고 전했다. 이단옆차기는 "잘 싸우지 않는 편"이라며, "서로 안 삐친지 7~8년"이라고 '찐' 형제 못지않은 우애를 드러냈다.


"시대를 넘나들며 롱런하고 싶다"는 포부를 전한 이단옆차기는 듣고 싶은 수식어로 '히트제조기'를 넘어설 '화석이 될 이단옆차기'를 손꼽아 웃음을 안겼다. 


사실 이들은 과거 화려한 무대에 서기도 했던 터, 이단옆차기는 이날 무대를 향한 식지 않은 열정을 드러내며 "좋은 기회에 다시 무대에 오르겠다"는 공약 아닌 공약을 내걸었다. 


성공한 스타 프로듀서 이면에는 '감옥' 같았던 작업실에서 음악만 했던 이들의 노력이 숨어 있었다. 박장근은 과거 아이돌과 작업을 꿈꾸던 힘든 시절의 이야기를 떠올리며, 제2의 이단옆차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애정 어린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무엇보다 후배들에게 가장 큰 자극제가 될 '연간 저작권 수입'에 대해 박장근은 "열심히 하면 먹을 거 가격 안 보고 먹을 수 있고, 음악 장비도 고민 안 하고 살 수 있을 정도의 상황이 된다"고 조심스럽게 답했다.


협업으로 인해 초창기 여러 악성 루머에 시달리기도 했던 이단옆차기는 "협업으로 인한 오해"라며, "퍼블리싱 회사를 만들고 싶었다"고 강조했다.


현재 이단옆차기는 '포맨'에서 ‘이프’(2F)로 팀명을 교체하며 이단옆차기 사단인 '밀리언마켓'에 합류한 신용재X김원주의 곡 작업에 한창이다. 이날 이단옆차기는 "이프의 신곡이 11월에 나올 예정"이라고 처음으로 밝혔다.  


이단옆차기가 말하는 저작권 공유에 대한 소신부터 저작권 수입, 씨스타와의 특별한 인연, K팝 탄생 비화와 히트곡 작곡 노하우 대공개까지, 이단옆차기와의 유쾌한 인터뷰, 유튜브 채널 ‘쨈이슈다’의 ‘안기자의 올터뷰’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단옆차기 #박장근 #함준석 #뮤직카우 #저작권공유플랫폼 #저작권공유 #박장근400곡 #함준석150곡 #씨스타 #보라 #씨스타재결합 #저작권수입 #이단옆차기루머 #이단옆차기실용음악학원 #엠블랙 #백지영 #목소리 #달마시안 #ER #정은지 #하늘바라기 #god #하늘색약속 #러빙유 #에이핑크 #미스터츄 #MrChu #개리정인 #사람냄새 #걸스데이 #달링 #쉐이킷 #이프 #2F #포맨 #신용재 #김원주 #K팝탄생비화 #히트곡작곡비법 #안지선기자 #안기자의올터뷰 #쨈이슈다


안지선 기자 ajs405@hanmail.net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케이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