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 등 대중문화예술인들을 대상으로 한 병역 특례가 무산된 것으로 최종 결정됐습니다.

21일 국방부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94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병역 대체복무제도 개선 계획'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는데요.

이어 '국방부.병무청.문화체육관광부 등으로 구성된 '제도 개선 태스크포스(TF)'는 현재의 예술.체육요원 제도를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습니다.

최근 방탄소년단 등 문화 예술 발전에 기여한 스타를 대체복무요원에 편입해야 한다는 일부 여론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정부는 공정성과 형평성 등을 이유로 이들을 대체복무요원에 포함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같은 결과에 한 국방부 관계자는 '대중음악과 비교할 수 있는 전통음악은 콩쿠르 대회도 있고 객관적 기준이 있는데 대중예술은 그런 기준이 부족하다'며 '음악만 하면 영화 등은 왜 안 되냐는 지적이 나온다. 그러면 대체복무를 한없이 확장해야 한다는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병무청은 '미필 대중문화예술인의 해외 공연을 어렵게 하는 '국외여행 허가제도'와 관련해 문체부와 개선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서 방탄소년단은 빌보드,AMA 등 해외 유명 시상식에서 수상을 하며 K팝을 널리 알리는 데 큰 기여를 했는데요.

이에 방탄소년단을 포함 국위선양한 대중문화예술인에게도 병역 특례를 줘야한다는 요구가 있었으나 이번 정부 심의 확정으로 입대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병역 특례'는 받지 못했지만 정작 멤버들은 '국가가 부르면 간다'며 군 복무에 대한 소신을 드러낸 만큼 앞으로 기약 될 이들의 행보가 집중 조명되고 있습니다.

한편 방탄소년단은 같은 날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미국 대중음악 시상식 '그래미 어워즈' 후보 명단에 또 다시 들지 못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팬들의 아쉬움을 자아냈습니다.

kstarnews 조수희입니다.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병역 #병역특례무산 #병역특례 #BTS병역특례 #방탄병역특례 #대중문화예술인 #태스크포스 #TF #국방부 #대체복무혜택 #병역특례기간 #예술체육요원제도 #현행유지 #정부 #군면제 #입대가능성 #국위선양 #예술인병역혜택 #형평성 #그래미어워즈 #불발 #그래미후보불발 #빌보드 #방탄 #K팝 #대중가수 #대중예술 #문화체육관광부 #군복무아이돌 #아이돌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케이스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